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지사항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입주조합원 모집 공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6. 29.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입주조합원 모집 공고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에서 공급 및 운영하는 달팽이집에서 함께 살 입주조합원을 모집합니다.



[모집하는 달팽이집]

1) 달팽이집2호 - 서대문구 남가좌동 

2) 달팽이집3호 - 성북구 동선동

3) 달팽이집4호 - 은평구 신사동

4) 달팽이집6호 - 마포구 아현동

입주조합원을 모집하는 달팽이집은 

서대문구 남가좌동, 성북구 동선동, 은평구 신사동, 은평구 녹번동,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해 있고, 

총 51명의 식구들이 함께 사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엌, 거실, 화장실은 함께 공유하고 방은 1인실, 2인실, 3인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은 청년주거의 안정화와 보편적 주거권 보장을 위해

협동조합의 형식을 통해 대안적/사회적 주택을 직접 공급하여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민달팽이의 조합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청년 당사자 모임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달팽이펀드에 참여하기도 하고, 함께 달팽이집 리모델링을 해나가기도 하고, 입주자 교육 과정을 함께 만들고 진행하며 끊임없이 청년 당사자들간의 연대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달팽이집에서 살고 있는 식구들 역시 정기적인 반상회와 다양한 형태의 교류회를 통해 같은 집에 사는 식구들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달팽이집 식구들과도 관계를 맺고 지속가능한 달팽이집을 만들기 위해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달팽이집]_가치

달팽이집이 그리는 대안적인 삶, 함께 하는 삶이란 이렇습니다.

⌜ 공존 ⌟  사람이 숨쉬는, 공간에서 소외된 자 없이, 서로의 다양함을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삶.

⌜ 안정 ⌟  부담가능한 주거비로 또 다른 생활도 누릴 수 있는, 집의 안과 밖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

⌜ 자발 ⌟  집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스스로 만들어 가고 함께 채워가는 삶.

⌜ 공유 ⌟  개인이 아닌 모두가 소유하는 우리의 집에서 삶의 원리를 함께 나누는 삶.

⌜ 관계 ⌟   관계 맺음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사람과 사회가 연결되는 삶.



[달팽이집살이]_함께 산다는 것

달팽이집에서 함께 사는 식구들은 

공존, 안정, 자발, 공유, 관계 와 같은 언어들을 함께 나눔으로써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함께 산다는 것에 마음과 시간을 내는 서로를 신뢰하고, 이러한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함께 산다는 것은

함께 산다는 것은 우연적인 것을 긍정하는 것입니다.

우연적이라 함은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음을 말합니다. 이는 부정적인 동시에 살아있음의 본질입니다. 

자신이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에 자신을 맡기는 것이며, 혼자서 깨달을 수 없는 어떤 것에 자신을 두겠다는 의지입니다. 

이는 특별해 보이지만 특별하지 않기도 합니다. 살아있는 개체의 일반적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사는 것을 긍정한다는 것은 서로에게 스스로가 할 수 없었던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 경험은 성장, 다른 인식, 실질적 도움 등을 포함합니다. 

우리는 함께 삶으로써 서로를 성장시키거나 발전시키거나 혹은 자기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역설적 편안함을 만들어 나갈 생각입니다. 이는 다른 인간에게 이해됨으로써 편안해지는 복잡한 편안함, 누군가의 표현으론 ‘집다움’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 ‘집다움’을 만들어가는 것을 같이 산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달팽이집2호 반상회 내용 일부



[달팽이집살이] _ 공간, 협동, 채움

달팽이집에는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식구들이 같이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달팽이집2호에서는 식구들과 가까운 사람들이 함께 1층 야외에 평상을 만들었습니다. 

달팽이집3호에서는 1층과 3층에 커뮤니티 공간에 둘 쿠션을 함께 만드는 등, 공간을 채우고 꾸미는 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달팽이집4호에서는 2층 공유주방과 3층 공유거실, 그리고 옥상을 함께 채우고 있습니다. 

달팽이집5호에서는 1층 마당과 거실, 2층 테라스와 거실 공간에 공유책장을 운영하는 등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커뮤공간을 함께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달팽이집6호에서는 정원과 1층 커뮤니티공간을 워크샵 및 전시 공간으로 대여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달팽이집2호]

■2호 이야기

- 2호 입주자 인터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367

- 2호 입주자 인터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63

- 2호 사는 이야기 2015.05 >> http://minsnailunion.tistory.com/334
- 2호 사는 이야기 2015.09 >> http://minsnailunion.tistory.com/427

- 2호 사는 이야기 2016.02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13

- 2호 사는 이야기 2016.05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47

■2호 정보

- 401호 (남 3인실)

- 53㎡(약 16평) 2.5층으로 구성

- 1층 : 화장실, 침실 2층 : 주방 및 거실 + 다락 (2.5층) 마당 (복층 + 다락이 있어서 실면적 약 20평)

- 공실 확인: 첨부파일 참고


[달팽이집3호]

■3호 이야기

- 3호 리모델링 후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491

- 3호 집들이 후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14

- 3호 입주자 인터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488 

- 3호 사는 이야기 2016.03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32
- 3호 사는 이야기 2016.04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48
- 3호 사는 이야기 2016.05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69
3호 정보

- 3층 1인실 월31만 / 2인실 월27만 / 3인실 월23만

- 1층 1인실 월33만 / 2인실 월30만

- 도면 및 공실 확인 >> 첨부파일 참고


[달팽이집4호]

■4호 지난 포스팅

- 달팽이집공작단 해단식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50

■4호 이야기

- 4호 리모델링 이야기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34

- 4호 사는 이야기 2016.04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49

- 4호 사는 이야기 2016.05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71

■4호 정보

- 1인실 월32만 / 2인실 월26.5만 / 2인실 월30만 / 3인실 월26.5만

- 도면 및 공실 확인 >> 첨부파일 참고


[달팽이집6호]

■6호 지난 포스팅

- 단기입주/게스트하우스/워크샵공간 대여 >> http://minsnailunion.tistory.com/523

■6호 정보

- 1층의 경우 워크샵/전시공간 대관

- 단기 입주 (2016년 11월까지 거주 가능)

- 보증금 없음

- 공과금 월3만원

- 1인실 월35만 / 여 2인실 월30만 / 남 3인실 월30만

- 도면 및 공실 확인 >> 첨부파일 참고





[예비(입주)조합원 과정]

예비(입주)조합원교육에 참여한 조합원이면 누구나 달팽이집에 입주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1) 정기교육 

교육2) 소규모 수다회

가입) 운영비(월1만원이상), 출자 1구좌(5만원) 이상 (6구좌 이상 출자시 입주우선권)

교육 참여 하기 >> http://bit.ly/예비입주조합원

조합원 가입하기 >> http://bitly.com/민쿱


예비입주조합원 교육 과정에 참여한 민달팽이 조합원은

달팽이집에 입주 가능한 “예비입주조합원” 으로 등록되며, 

객관적 지표 등을 통해 차례대로 달팽이집 입주우선권이 주어집니다. 



[조합원과정]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시면 총회, 조합원모임 및 다양한 프로젝트에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에서는 달팽이집공작단, 뭐라도탐사대, 달팽이집교류회 등 다양한 청년 당사자 모임을 함께 하고 있으며,

조합원 중심의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운영을 통해 빠르지 않지만 분명하게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달팽이집살이]

달팽이집에 사는 입주조합원들을 부르는 우리들의 언어가 있습니다.

달팽이집 식구들, 달팽이집 집사람들.

달팽이집에 함께 산다는 것은, 청년 1인 가구들이 모여 관계 맺으며 함께 사는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달팽이집약속

1) 반상회 - 함께 사는 사람들은 월 1회 1번의 반상회를 함께 하며 일상을 나눕니다.

2) 이웃 - 동네 주민들과 인사 나누는 관계 맺기를 시도합니다.

3) 교류 - 달팽이집 식구들 모두가 만나는 교류회에서 영화를 같이 보기도 하고, 담소를 나누는 만남을 갖기도 합니다. 

4) 집단지성 - 사람이 집을 돌보는 만큼 집이 사람을 돌본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들간의 관계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주택관리부터 공동체관리까지, 함께 이야기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나가며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해 서로의 머리와 마음을 보탭니다. 









첨부파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달팽이집입주공고_첨부.pdf






교육 참여 하기 >> http://bit.ly/민달팽이예비조합원

조합원 가입하기 >> http://bitly.com/민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