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지사항

[2017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임원선거] [황서연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및 이력]

by 민달팽이유니온 공식계정 2017. 3. 7.

[2017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임원선거] [황서연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및 이력]






[활동계획서]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제3기 이사로 선출될 경우, 향후 2년간(2017-2018) 아래와 같은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황서연

 

우리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 소비자협동조합?(소비자의 범위는?)

영리법인? 비영리법인?

 

우리 협동조합은 정관상으로는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이나, 실제 운영방식은 소비자협동조합에 가깝습니다. 또한 주택입주 의사가 있는 조합원과 그렇지 않은 조합원 간의 이해관계 차이가 협동조합 운영에 반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우리 협동조합은 누구를 위한 협동조합인 지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은 일반협동조합으로 세법상 영리법인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실제 운영방식과 지향점은 비영리법인에 가깝습니다. 영리법인으로 남아 있을 경우의 장단점과 비영리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우리 협동조합에 적합한 법인형태가 무엇인지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을 임원 및 사무국와 함께 논의하겠습니다.

민간(기존) 달팽이집과 정부협업(사회적주택) 달팽이집의 개별 브랜드화

비영리법인으로 전환이 추진될 경우, 비영리법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우리 협동조합의 대표 비즈니스 모델은 달팽이집이라고 불리는 주택임대관리 사업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본다면 민간(기존) 달팽이집과 정부 협업 달팽이집(사회적 주택)은 공급 방식이나, 가격, 수요계층 등 다양한 면에서 구분된다고 생각합니다. 관리 효율화를 위해 두 가지 사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개별 브랜드화 작업을 논의하겠습니다.

만약 비영리법인으로 전환이 추진될 경우, 비영리법인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이 될 수 있을지 논의하겠습니다. 예컨대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어 현물 기부를 조합원에게 재판매하는 등의 사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력]


2013. 12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2014. 3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발기인, 사업팀장 재직

2015. 2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2016. 2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