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지사항

[2017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임원선거]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및 이력]

by 민달팽이유니온 공식계정 2017. 3. 7.

[2017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임원선거]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및 이력]



[김기태 후보]




[출마의 변]

안녕하세요? 저는 29세의 청년이자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조합원 김기태입니다.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을 만들기로 하고 정식으로 창립을 할 때, 영광스럽게도 축하공연과 이사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벌써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만들어진지 2년이 다 되어갑니다, 함께하는 조합원도 많아졌고, 마음이 모여 소중한 달팽이집도 벌써 7, LH 달팽이집 2호까지 늘어났습니다. 그 과정동안 계속 이사를 맡아왔지만 언제나 함께하지는 못했습니다. 학생이다보니 미진한 학업을 보충했고, 민달팽이 유니온을 통해 인연이 닿은, 도시문제를 연구하는 한국도시연구소에서 주거복지와 정책, 사회주택에 대한 연구를 해 왔습니다.

 

그 동안 은 저에게 계속 나오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가족과 집은 너는 이렇게 저렇게 살아야 한다라는 것을 주입하는 사회의 축소판이었고, 독립을 해야만 내 마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쉽지가 않았습니다. 지금은 친구의 호의로 저렴하고 즐거운 공동주거를 하고 있지만, 혼자 나오려고 하니 학교와 병행해서 하는 아르바이트 수입으로는 불가능했고, ‘지방에 사는 것도 아니면서 왜 나오려고 하냐는 질문도 들어야 했습니다. 그럴수록 청년으로서 주거에 대한 욕망은 커져갔습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이야기할 수 있었던 장은 민달팽이 유니온을 비롯해 주거권을 주제로 활동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형편에 맞는 저렴한 주거지가 필요하든, 가족으로부터의 자유를 열망하든, 이유가 어쨌든 청년이 훌륭한 시민으로 튼튼히 뿌리박으려면 안정적인 주거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이렇게 생겨난 것 같습니다.

 

저는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에서 두 가지 역할을 맡아보고 싶습니다. 하나는 지금까지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만들어왔던 사회주택 모델을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사실 정직한 사람들이 임금을 모아 집을 소유하기는 어려운 세상입니다. 이에 따라 사회주택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사회주택을 늘리는 데는 현장에서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것도 중요하고, 선례를 연구하고 정책을 잘 설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두 분야는 맞물릴 때 가장 큰 힘을 낼 수 있습니다. 입주하지 않은 조합원들이라도 사회주택과 사회주택에서의 삶을 상상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조합원 교육과 행사를 맡아보고 싶습니다.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공급하는 사회주택은 공동체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것인가라는 고민은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조합원 교육과 행사는 집행부에서 담당하지만, 집행부에만 맡긴다면 집행부들은 금방 지치고 말 겁니다. 올해는 실무진과 더 결합해서 활동하고자 합니다. 저 스스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즐겁기 때문에 집행부들도 조금은 즐길 수 있게, 마음과 몸을 더 써보려고 합니다. 일하는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것만큼 그 조직과 그 조직을 품고 있는 사회의 품격도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아직 졸업도 못했고, 아직도 방황하는 것 같습니다. 제 또래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앞으로 무얼해서 먹고 살지가 큰 고민입니다. 청년 주거와 사회주택도 평생을 바쳐서 할 일인지, 운명인지 아닌지 그것까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어쨌거나 민달팽이가 이야기하는 가치는 우리의 마음을 묘하게 건드립니다. 내 영혼의 소리는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을 통해 사회주택이 공급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은 기쁨이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그것만으로 지금은 충분히 소중한 순간입니다.


1. 소셜 하우징 매니저 프로그램 구축

2. 조합원 교육 행사 주관

3. 기타 : 많은 사람들과 친해지기

  




[박재범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2016 6월부터 현재까지 달팽이집 5호에서 8명의 입주자 조합원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8개월 동안 민달팽이유니온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에서 함께한 활동은 매우 소중한 경험이었고 실제로 저의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집을 가꾸고 관리하고 함께 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항상 새롭고 매번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했던 활동과 직접 겪은 변화와 같은 다양한 경험들과 이야기들을 여러 조합원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이력]


2016 4 : 민달팽이 유니온 회원 가입

2016 4 : 달팽이집 4호 리모델링 참여

2016 6 - 현재 : 달팽이집 5호 거주

2016 9 - 2017 2 :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음이 활동

2016 7 - 2017 2 : 민달팽이유니온 회원모임 좋은집 탐사대 시즌2 활동

2017 1 - 2017 2 : 달팽이집 공작단 시즌2 참여



[박지예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달팽이집 6호 소소만가를 시작으로 지금은 강북달팽이집에서 11명의 조합원과 함께 살고있습니다.

 

또한 달팽이집공작단과 함께 하며 우리가 살아갈 집을 같이 만들어 가고 변화를 직접 확인할 수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3일만에 페인트칠을 다 할 수있을 것이라 믿던 조합이 지금은 문고리교체와 같은 소소한 것부터 조명설치, 가구만들기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할 수있는 영역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영역도 우리가 주체가 되어 진행할 수있는 뱡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배워가고 꾸려나가는 조합에서 달팽이 집에 살면서 배워가는 함께 사는 것에 대한 고민, 달팽이집 공작단에서의 경험을 더 많은 조합원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이력]

 

2014 4: 민달팽이 유니온 회원-

2014 11: 3호 리모델링 워크숍 참여

2015 1: 달팽이집 공작단 시즌1 참여

2016 4-현재: 달팽이집 거주

2016 7-현재: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음이 활동

2017년 1-현재달팽이집 공작단 시즌참여


[송현정 이사 후보]


[출마의 변]

 

1.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입주조합원입니다.

 

2.달팽이집에서 두 번째 겨울을 보내고 있어요. 참 따뜻합니다.

 

3.공동주거가 낯선 분들, 저와 함께 얘기해요.

먼저 겪은 경험담을 들려 드립니다 :D

 

4.규칙적인 조합원 모임을 통하여 생명력 넘치는 조합을 함께 만들고 싶어요.

 

[이력]

 

- 2016.07~현재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음이

- 2016.03~현재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동체 이사

- 2014.12~현재 달팽이집 거주 (대한민국서울)

- 2012.03~2013.03 공동주거 (아일랜드더블린)

- 2010.03~2011.03 공동주거 (오스트레일리아시드니)

- 2006.03~2007.08 공동주거 (대한민국춘천)

[장수정 이사 후보]



[출마의 한마디]

 

14년부터 달팽이집에 함께 살게 되었었고, 이것이 정말 필요한 안전망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3, 달팽이집에서의 경험과 관계를 확장하고 실천하는 이사가 되겠습니다.

 

 

[활동계획서]

 

안녕하세요 :-)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사로 출마한 장수정입니다. 우리가 살아갈 세상은 성장 없는 시대라고 들었습니다. 저 역시 나이가 든다고 해도 삶이, 일자리, 주거 환경이 크게 좋아질 거라는 기대가 없었습니다. 그 속에서 저는 많이 방황했고, 외로웠습니다.

 

14년부터 달팽이집에 함께 살게 되었었고, 이것이 정말 필요한 안전망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주거라는 것이 나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도 크게 실감하였습니다. 그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고, 2년 동안 주택협동조합의 이사로 활동했습니다.

 

그런데 바쁘다는 핑계로 크게 역할을 많이 하지 못한 것 같아 많이 미안하고, 또 그 시간동안 함께 해 준 분들께 늘 감사 한 마음입니다.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채울 수 있을까 하여, 2017년 다시 출사표를 던져보고자 합니다.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이 더 많은 청년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년의 경험 확장을 위한 실천 제안

 3년의 달팽이집 경험은 주택 협동조합의 경험은 청년주거 문제에 대한 당사자로써의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고, 그 안에서 서로를 보듬어 가며 함께 안전망을 만들었던 경험을 가지게 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주거에 대한 협동조합 모델이 4년 정도의 경험을 갖는 동안 다양한 사람이 달팽이집을 거쳐갔고, 다양한 형태로 각자의 삶을 살고 있을 것입니다.

달팽이집의 경험은 우리 각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달팽이집에 살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달팽이집을 거쳐 간 사람들의 경험이 확장되고 보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어떻게 더 풍성한 안전망, 관계, 컨턴츠와 자원으로 확장되고 연결될 수 있을지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졸업한 달팽이들을 위한 커뮤니티 확장 시도를 해 나가보고 싶습니다.

 

[이력]

 

2009.6-2010.12 노리단 기획팀

2011.3-2012.12 이음 기획팀

2013.2-2016.7 청년허브 사회혁신 활동가 양성사업

2015. - 2016.12 달팽이집 2,5호 거주

2015 - 현재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사

2015 - 현재 청년유니온 조합원


[조은주 이사 후보]



[출마자의 변]

 

"저는 어.(어쩌다 공무원) 3년차 입니다."

 

지역에서 청소년 자치활동을 지원하는 나눔자리문화공동체를 설립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어온 청년의 삶에 대한 고민은 어.(어쩌다 공무원)으로 정책기획단 사무국장을 하면서도 놓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그래서 정신차리고 보니 시흥청년아티스트라는 청년 공익 활동가 그룹을 조직화하고 조례제정운동을 지원하는 일을 하게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클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청년정책 업무를 총괄하면서 '지역은 청년감수성을 청년은 지역감수성을 키워나감으로써 지역에서 청년의 자치자립자생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그리고 그 끝에는 시민권을 되살리고지키고확대해나감에 있어 끝판왕은 결국 "주거권"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주거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한 지역의 청년과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제가 선택했던 건 청년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었습니다모르고 무턱대고 정책을 만들 수는 없으니까요주거정책 학습모임을 하면서 알고는 있어왔지만 더 상세하게 민달팽이주거협동조합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한 차례의 고민도 없이 조합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막 고민을 시작한 제가 어떤 역할을 해야할까요?"

 

제가 할 수 있는 건 지역에서 고민하고 있는 커뮤니티(공동체기반의 사회적 실험으로 좀 더 다양하게 좀 더 디테일하게 좀 더 청년들과 밀착 호흡하며 안착할 수 있도록 민달팽이주거협동조합과 함께 설계하고 지역에 그 가치를 확산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지역단위마을단위골목단위의 작은 단위의 시도들 그리고 그런 시도하는 단위 간의 연대만이 인구절벽의 암울한 시대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이자 최대한의 움직임이 아닐까 싶습니다저는 일자리주거 문제로 원치않는 비자발적 노마드의 삶을 제가제 후배가제 자식이 어쩔 수 없이 단념하고 살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지역에서마을에서골목에서 민달팽이주거협동조합의 가치를 되살리고지키고확대해나가는 일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이력]

 

주요약력

 

()시흥시청 기획평가담당관 정책평가팀 청년정책 총괄디렉터

()비영리민간단체 나눔자리문화공동체 공동대표

()한국법교육센터 법교육전문강사교육개발 담당

()한국아동단체협의회 대한민국아동총회 담당

()한국전력공사 인천본부 시흥지점 요금관리팀

 

학력사항

 

(졸업상명대학교 행정학과국제통상학과 학사

(졸업고려사이버대학원 사회복지학과 학사

(재학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전공 석사


[진남영 이사 후보]


[출마의 변]

 

우선 듣고

같이 대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이사가 되겠습니다.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이사후보 진남영

 

활동계획

 

 주택협동조합을 통한 청년주거문제해결을 위해

지난 1년의 성과를 계승할 수 있는 대안모델을 발굴하고 실천.

 

빈집(리모델링), 토지임대부매입임대 등을 활용해서 주택관리,공급모델을

발굴 실천

수요자에 근거한 문제해결을 위해 조합원확대 및 연결고리 강화

 

 외부 협력적 주택전문가와의 관계망을 확대하고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내부의 운영능력을 강화해서

전문성과 사업기반을 확고히 함.

커뮤니티활성화를 포함한 조합 운영능력강화

건축설계관리세무금융법률 등

사업 실행을 위한 협력 기반 구축

조합임원 및 조합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 비영리·사회주택업계와 연대 강화

비영리 사회주택공동체 포럼 결성에 주도적 참여

함께 주택협동조합모두들 등 공급업체와 연대모임운영


[이력]

 

1. 기본정보

성명진남영 (陳南榮)

이메일: jinnryu@hanmail.net


2. 학력

1984년 서울 장훈고등학교 졸업

1984년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생명공학과 입학

1990년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생명공학과 졸업

1995년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부동산학과 석사과정 입학

2000년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부동산학과 석사과정 졸업

2006년 한성대학교 경제부동산대학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입학

2010년 한성대학교 경제부동산대학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졸업

 

3. 주요경력

2016년 03월 이후 현재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상임이사

2012년 01월 이후 현재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부원장

2014년 03월 이후 현재 한성대학교 부동산경영학과 초빙교수

2014년 이후 현재 하우징주택협동조합이사

2006년 10월 현재 ㈜ 부동산프로넷 대표

 

 

4. 자격증

 

1997년 12월 부동산공인중개사

2004년 11월 미국자산관리사(CPM)

 

 

4. 주요 프로젝트 등 연구실적

 

2010 06 '부동산경매시장에서 매각가격은 할인되는가’,주택연구183호 한국주 택학회

2010 08 '경매매각가격과 일반거래가격의 격차에 대한 실증연구’, 한성대 박사 학위,

2012. 05 “리셋코리아”, 미래를소유한사람들, (공저)

2012. 12 서울시 사회적경제과, “사회적경제 생태계 육성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조사” 책임연구원

2012 10 함안가야농협, “경제사업장 재배치 타당성 연구” 연구원

2012 07 강화농협, “본점 이전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원

2013 09 서울시 임대주택과, “협동조합형 공공주택 조합설립 지원용역

연구원

2013 10 서울시 사회적경제과, “서울시 사회적경제 인재육성 로드맵개발

책임연구원



[황서연 이사 후보]



[활동계획서]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제3기 이사로 선출될 경우향후 2년간(2017-2018) 아래와 같은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황서연

 

우리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소비자협동조합?(소비자의 범위는?)

영리법인비영리법인?

 

우리 협동조합은 정관상으로는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이나실제 운영방식은 소비자협동조합에 가깝습니다또한 주택입주 의사가 있는 조합원과 그렇지 않은 조합원 간의 이해관계 차이가 협동조합 운영에 반영되고 있지 않습니다이를 포함하여 우리 협동조합은 누구를 위한 협동조합인 지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은 일반협동조합으로 세법상 영리법인으로 구분됩니다그러나 실제 운영방식과 지향점은 비영리법인에 가깝습니다영리법인으로 남아 있을 경우의 장단점과 비영리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우리 협동조합에 적합한 법인형태가 무엇인지 조합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을 임원 및 사무국와 함께 논의하겠습니다.

민간(기존달팽이집과 정부협업(사회적주택달팽이집의 개별 브랜드화

비영리법인으로 전환이 추진될 경우비영리법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우리 협동조합의 대표 비즈니스 모델은 달팽이집이라고 불리는 주택임대관리 사업에 기초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세부적으로 본다면 민간(기존달팽이집과 정부 협업 달팽이집(사회적 주택)은 공급 방식이나가격수요계층 등 다양한 면에서 구분된다고 생각합니다관리 효율화를 위해 두 가지 사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개별 브랜드화 작업을 논의하겠습니다.

만약 비영리법인으로 전환이 추진될 경우비영리법인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이 될 수 있을지 논의하겠습니다예컨대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어 현물 기부를 조합원에게 재판매하는 등의 사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력]


2013. 12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2014. 3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발기인, 사업팀장 재직

2015. 2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2016. 2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