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활동보고

[소셜하우징매니저] 3강 후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29.

소.하.매 3강 


소.하.매 세 번째 수업은 [소셜하우징 매니저의 주거 관리_ ㈜우리관리 주거문화연구소 신수임연구원]입니다.

신수임 연구원님의 미소와 함께 시작된 수업은 마지막까지 서로 의견과 정보를 주고받는 형식의 편안한 수업진행이었답니다.

 

연구원님은 주택관리라는 물리적 의미뿐만 아니라 쾌적한 주거생활을 영위하도록 물리적 조건을 유지.보전 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인적,사회적,경제적 관리까지 모두 포괄하는 주거관리라는 의미를 사용 하셨답니다.

건물,사람,이웃 까지의 포괄적 대상을 선정해 주택의 유지관리, 운영관리, 거주자들의 생활관리를 모두 하는 것이 소.하.매의 주거관리일 것이라 이야기 했습니다.

주택을 관리 하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 상식으로 법적인 이야기들(주택법, 임대주택법, 민법, 집합건물 법등)에서는 쉽지 않은 내용에 오히려 다들 귀를 쫑긋 세우고 의문과 질문을 많이 쏟아 내었답니다. 신수임 연구원님도 열심히 함께 고민해주었어요.^^

많은 법들이 있는데 과연 소셜하우징에서 어느정도의 역할까지 설정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의미 있는 질문을 남겨주시기도 하셨답니다. 민달팽이도 소.하.매 분들과 계속 고민해 나가야 할 것 같아요^^ 공동주택을 운영하는데 관리규약이 꼭 필요한데 우리는 좀더 말랑말랑한 이름으로 붙일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역시 같이 고민해 주세요! 떠오른 아이디어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주거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기존의 것들을 잘 녹여내어 소.하.매의 개념, 대상, 관리내용과 범위를 어디까지 정할 것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해 볼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사회적 주택을 관리할 수 임대사업 단체를 따로 지정해서 관리하는 영국의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자극 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Circle Housing Group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이 생겨나 개인적으로 틈틈이 찾아보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주택관리보다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역할을!

주택을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도록(환경과 사람 모두에게 좋은)!

관리 조직을 운영 할 줄 알고 입주자들의 생활을 종합적으로 돌보는 역할을!

이 모두를 할 수 있는 소.하.매 가 되기 위해 기본적 지식을 가지고 전체 진행 일정을 파악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지어서 역할을 분담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자!

소하매-전문가-지역기관-정부기관들이 서로서로

무엇보다 창의적인 방법들을 찾아가자!로 수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기존의 것들에 소.하.매를 적용해 생각 해 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수업이었다라고 생각합니다.^^

 

[활동_ 상황 연구소 연구주제 정해서 결과 발표하기]

이 날은 각 연구소들이 주제를 정하고 머리를 맞대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어요.

그 결과를 함께 공유합니다!^^


1. 청소연구소에서는


 


2. 생활 연구소에서는




3. 시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