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총선청년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2016 국회의원 선거기간이 시작되는 첫날인 3월 31일 목요일 오후 2시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각 당의 청년 관련 정책공약을 직접 비교 ․ 평가하는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네트워크는 총선을 앞두고 2016년 한국사회가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종합적인 청년정책을 마련했습니다. 우리는 이번 선거에서 각 정당과 후보가 가진 청년정책에 대한 입장을 투표참여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제시하여 유권자들의 판단을 도울 계획입니다.


이에 네트워크의 ‘20대 총선 청년정책 공동요구안’에 대한 정당들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7개 정당(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연합당)을 대상으로 “20대 총선 청년정책 관련 공개 질의”를 보냈고 답변을 수합했습니다. 네트워크는 각 당의 공식답변과 관련 정책공약 자료를 토대로 7개 정당의 청년 정책공약을 당사자의 관점에서 직접 비교하고 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종합평가와 함께 주거 ․ 고용 ․ 부채 ․ 교육 4가지 주요 분야에 대한 세부 평가 결과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각 당의 청년후보들이 지정된 토론자로 참석해 청년 유권자들의 평가 내용에 대해 답변하고 열린 형태의 질의응답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딱 2주의 시간만을 남겨둔 2016 총선을 마주하며 정책실종 ․ 청년실종 ‘깜깜이 선거’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청년 유권자들은 ‘청년의 삶이 이야기되는 정책선거’를 계속 요구해 나갈 것입니다. 토론회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유권자들에게 ‘선택의 기준’으로 제시할 계획입니다.




Posted by 민달팽이유니온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