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언론보도

[언론보도] 3월 언론 속 민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4. 2.

언론보도

 

날이 따뜻해진, 그리고 총회와 함께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는 민유의 3월 언론보도입니다.

 

대학교 개강시작과 함께 대학가 주거문제에 관한 다양한 이슈들이 나왔고 이에 민달팽이 유니온도 다양한 활동을 하였는데요.

 

자세한 내용들은 민유의 활동보고와 아래의 각 기사를 클릭해 참고해주세요!




[3.5]연세대 학생들, 학교 앞에서 치킨 팔며 '시위' 이유가…

 

[청년단체들, 대학 기숙사 비용·문화 개선 요구] 본문 이미지 영역 대학생주거권네트워크와 민달팽이 유니온은 5일 연세대 정문 앞에서 '한겨울 같은 대학생 주거 현실, 봄은 언제 오나요?' 기자회견을 열었다. (머니투데이, 이진호기자)

 
[3.6]'무담보'는 기본, '무이자' 대출까지... 이게 가능?

개인·소액 대출을 주로 해왔지만, 조합원들의 동의를 거쳐 지난해 '민달팽이 유니온'에 1500만 원을 대출해주기도 했다. 이 돈을 보태, 현재 민달팽이 유니온은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오마이뉴스, 권우성,홍현진기자)

 

[3.8] 대학가 전세난…개강했는데 '방 찾아 삼만리'

 

 

 

 새학기 들어 대학생들이 주거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기숙사에 들어가기는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고 그나마 학교 주변에 있는 전세는 너무 비싸고 물량도 달려 적당한 방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는 국내 학생들 뿐만 아니라 그 수가 점차 늘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 방을 구한다고 골치거리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다. 학업보다 주거난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있는 대학생들, 그들이 주거난에 대처하는 자세를 들여다 봤다. (뉴스1,송은석기자)

    

 

[3.11] [특집]정치권에 청년대책은 있는가?

 

 

 

민달팽이유니온에 따르면 서울 1인 청년가구의 주거빈곤율은 1995년 58.4%, 2000년 31.7%, 2005년 34.1%, 2010년 36.6%로 2000년 이후 다시 증가했다. 서울 1인 청년가구의 주거빈곤율이 전체 최저 주거기준 미달 가구 비율에 비해...(주간경향, 박송이기자)

 

 
[3.12]주거난에 시달리는 청년들,대안은? -민달팽이유니온 권지웅 대표, 안진걸 참여...
 

 대한민국을 고발합니다 - 안진걸 참여연대처장, 권지웅 민달팽이 유니온 대표 앵커: (대한민국을 고발합니다) 오늘 고발해야 할 부분은 대학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바로 청년주거권과...YTN라디오(FM 94.5) [신율의 출발 새아침]

 

 

[3.12]집구하기 방법 등 총학생회 생활밀접형으로 탈바꿈
 

 연세대 총학생회는 청년단체 '민달팽이 유니온'과 함께 지난해부터 '집보샘' 프로젝트를 통해 자취, 하숙, 공공기숙사 등 주거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파이낸셜뉴스 조윤주기자)

[3.12] 청년 주거 기금 마련을 위한 ‘달팽이 펀드’ 모금

민달팽이유니온’, ‘청년유니온’, ‘청년연대은행 토닥’ 등 청년단체들이 청년 주거 기금 마련을 위해 ‘달팽이 펀드’ 모금을 시작했다. 이들 단체들은 12일 “청년들이 소액의 보증금과 저렴한 월세로...(주간경향, 정대연기자)

 

 

 

[3.13] '기업형 임대주택' 논란에 '사회주택' 꺼냈다

 

함께주택협동조합, 마을기업인 소행주(소통이있어행복한주택),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등이 대표적인 예다. 시 관계자는 "이미 SH공사와 함께 진행중인 토지임대부주택, 공가를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빈집 살리기...(아시아경제, 조인경기자)

 

 

[3.15] 원룸보다 비싼 사립대 기숙사비, 법으로 잡는다

 

민달팽이유니온 세입자네트워크팀 조현준씨는 "조세개정을 통해 마치 기숙사비를 인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론적으로 현상유지를 위한 법안"이라며 "애초에 공공의 기금이 아닌 민자로 지어지는 기숙사는...(the300, 황보람기자)

 

 

청년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모임인 '민달팽이유니온'에 따르면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 1인가구의 경우(2012년) 소득대비 주거비 부담을 나타내는 RIR 지수가 30%를 넘는 경우가 60%나 됐다. 임경지 민달팽이유니온...(내일신문, 김병국기자)

 

 

[3.21]"WE ARE NOT FREE" 우리는 공짜가 아니다

 

이날 ‘열정페이 규탄 공동기자회견’에는 패션노조, 알바노조, 청년유니온을 비롯해 미용노조, 민달팽이유니온, 예술인소셜유니온, 청년연대은행 토닥, 노동당 청년학생위원회, 청년녹색당,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아시아뉴스통신, 김성진기자)

 

[3.23] 김성태 "과도한 원룸 관리비 줄이기 위해 부과기준 마련"
 

김 의원은 원룸 세입자들이 월평균 관리비 5만원 이상을 납부하지만 원가에 기반한 적정 관리비는 1만4000원대라는 청년 단체인 민달팽이유니온의 최근 조사 결과를 들며 "청년 1인 가구의 주거 안정 및 지원 차원에서...(뉴스1, 유기림기자)

 

 

 [3.31][기자수첩] '민달팽이' 20대 주거빈곤층 대책 마련 절실하다

 

'민달팽이 유니온'이 SNS에 모집공고를 링크하지 않았더라면 기자도 모르고 지나쳤을 일이다. 민달팽이 유니온은 청년주거권 보장을 위해 제도개선을 실천하는 비영리 단체다. 문득 '민달팽이'란 단체의 이름이 뇌리에...(컨슈머타임스, 김은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