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달팽이집 모집공고

★모집중★ 달팽이집7호 입주조합원 모집 @성북구 정릉동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 18.
















<달팽이집에서 그리는 삶이란>

달팽이집이 그리는 대안적인 삶, 함께 하는 삶이란 이렇습니다.

⌜ 공존 ⌟ 하는 삶.

사람이 숨쉬는, 공간에서 소외된 자 없이, 서로의 다양함을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삶.

⌜ 안정 ⌟ 적인 삶.

부담가능한 주거비로 또 다른 생활도 누릴 수 있는, 집의 안과 밖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

⌜ 자발 ⌟ 적인 삶.

집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스스로 만들어 가고 함께 채워가는 삶.

⌜ 공유 ⌟ 하는 삶.

개인이 아닌 모두가 소유하는 우리의 집에서 삶의 원리를 함께 나누는 삶.

⌜ 관계⌟ 맺는 삶.

관계 맺음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사람과 사회가 연결되는 삶.



<달팽이집 문화>

⌜ 관계⌟ 맺는 집

- 월1회 함께 사는 사람들과 알콩달콩 반상회를 함께 해요

- 연1회 인근 주민들과 이웃기웃 반상회를 함께 해요

- 격월 민달팽이조합원 모두와 룰루랄라 교류회를 함께 해요

⌜ 자발 ⌟ 적인 집

- 달팽이집과 사람들의 약속! 달팽이집 규약을 함께 만들어요

- 집안의 크고 작은 이슈가 있을 때, 다른 조합원들과도 함께 모여 운영회의를 하며 지혜를 모아요

⌜ 공존 ⌟ 하는 집

-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들과 함께 공동주거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요



<달팽이집7호 특징>

⌜ 조합원⌟ 이 직접 만드는 집

- 리모델링 전문가와 아마추어 그 어디쯤... 달팽이집공작단에 함께한 조합원들과 같이 만드는 집


⌜ 정릉 ⌟ 과 마을살이 하는 집

- 조용하고 차분한 주택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시장. 살기에 좋은 집

- 1층 왼쪽에는 차고가, 오른쪽에는 불상과 고양이가 있는 마당이 있고, 목련나무가 있는 집

- 옥상이 넓은,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밤에 올라 별을 볼 수 있는 집

- 동선동달팽이집, LH강북달팽이집, 정릉교수단지, 성북신나 등과 마을살이를 함께 하는 집

- 정릉까지 걸어서 1분, 세계문화유산이 가까이에 있는 집


⌜ K2 ⌟ 와 관계맺는 집

- K2인터내셔널코리아는 일본 청년들의 니트족 문제 등을 다루며, 청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한국에서 공유주거생활, 돈카페(돈부리음식점)사업 등의 자활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 달팽이집7호의 1,2층에 거주하며, 3층에 거주하게 될 민달팽이 식구들과 인사나누고 관계맺으며 지낼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 http://k2-inter.com/korea/


K2 친구들을 만난 조합원의 후기> 

"공작단 발대식 때 자리를 잡으려고 보니, 외국인 분들이 주르륵 앉아 계셔서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설마 저분들과 같이 일을 해야하는건지 걱정되었고 새삼 괜히 공작단을 하겠다고 말한건지 걱정되었습니다.

자기소개와 소속과 앞으로 꼭 하고 싶은 것을 말하는 시간에, 아까 맘에 걸렸던 분들은 바뢔 K2 인터내셔널 분들이고 음식을 만들 줄 아시는 아주 귀한 분들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외국인 울렁증이 있는 저는 조금은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릉 달팽이집을 갔습니다. 집까지도 어색어색했습니다. 우리가 정말 고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들, 탑 의문, 웬 불상 의문, 또 불상 의문들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러 갔습니다! 저희 테이블은 K2분들과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한국 온지 얼마 되시지도 않았는데 머릿고기를 엄청 잘 드셨어요. 처음 먹은 음식은 심지어 곱창 전골이라고!

서로 말은 안 통하는데 마음이 잘 통하는 그런 느낌을 엄청 받았습니다! 역시 같이 먹는게 중요하죠! 밥이 나오면서 서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주고 받고 일본어와 한국어를 배웠습니다. 물론 지금 기억나는 것은 오이시이! 우마이! 간빠이! 정도? 하지만 정말 엄청 친해진 느낌입니다. 

아무튼 첫날부터 일이 잘 풀릴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그런 첫모임이었습니다! 좋아요!

마지막으로 K2와 민쿱의 우리집이 만들어지는 그 때까지 서로서로 친하게 아주 잘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집도 예쁘게 잘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입주조합원 모집 일정>


1. 입주신청 작성 -> 입주계획서 제출

(링크: bit.ly/달팽이집입주과정)

달팽이집 입주계획서(이름).hwp

2. 서류심사

3. 최종입주조합원 안내

4. 입주조합원 워크샵 (살림살이워크샵, 공동체프로그램, 입주계획서 같이 읽기 등)



<입주 대상>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가치에 동의하며,

민달팽이 예비조합원 교육에 2회 이상 참여한(또는 2달 이내 참여할) 만39세 이하 조합원

(신규 가입한 조합원도 가능하며, 입주 전후 2달 이내 교육 2회 참여)




<기타 신청링크>


입주신청>> bit.ly/달팽이집입주과정


교육신청>> bit.ly/민달팽이예비조합원


가입신청>> bit.ly/민쿱




<가입과정>

가입신청링크 작성 -> 출자금 납입 + 월회비cms동의서 제출

※ 출자금납입: 직접납입, 우리은행 1005-702-582614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 cms동의서: 자필로 작성 후 제출 CMS출금이체동의서_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