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보도자료, 기자회견, 논평

[보도자료]“우리는 변화에 투표할 것입니다.”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출발 기자회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2. 23.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동네형들, 뜨거운청춘들(), 민달팽이유니온, 민주주의 디자이너, 매니페스토청년협동조합, 반값등록금국민본부,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빚쟁이유니온(), 정치외교연합동아리 여정, 청년광장, 청년당당, 청년유니온, 청년참여연대, 청소년유니온, KYC(한국청년연합)

(2. 23. 10시 현재 16개 단체 참가 가나다순)

보 도 자 료

배포일: 2016. 2. 23. ()

수 신

   각 언론사 사회부, 노동부, 교육부 담당 기자

발 신

   민달팽이유니온 (070.4148.9120)

2016 국회의원 선거, 청년의 목소리

우리는 변화에 투표할 것입니다.”

총선 D-50,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출발 기자회견

 

50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를 모으고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가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전국의 청년단체모임개인에게 네트워크 참여를 제안

청년이 선정한 공천 부적격자기준 설문조사 결과와 대상자 명단을 2차로 공개

청년정책 공동요구안(1)50일 사업계획을 발표

2016. 2. 23. () 오전 11,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916)

연락처

 임경지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1. 귀 언론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총선 D-50, 청년단체들은 2016223일 화요일 오전 11,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의 공식적인 출발을 알린다. 우리는 50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를 모으고 드러내는 활동을 펼칠 것이다. 현재 함께 하는 단체들은 아래와 같으며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동네형들, 뜨거운청춘들(준), 민달팽이유니온, 민주주의 디자이너, 매니페스토청년협동조합, 반값등록금국민본부,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빚쟁이유니온(준), 정치외교연합동아리 여정, 청년광장, 청년당당, 청년유니온, 청년참여연대, 청소년유니온, KYC(한국청년연합(※ 2. 23. 10시 현재 16개 단체 참가 ․ 가나다순)


3. 2016, 작은 변화의 희망조차 말하기 어려운 청년의 현실을 마주한다. 다가오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청년이 또 화두가 되리라는 흔한 예측은 넘쳐나지만 정작 청년들의 마음은 기대할 것 없는 삶에 대한 냉소와 불안으로 가득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만드는 변화의 가능성까지 포기할 수는 없기에, 우리는 이번 총선을 계기로 한 번 더 서로에게 이야기를 걸어보려고 한다. 청년의 정치참여는 거창한 선언에서 시작되지 않는다. 내 바로 옆의 누군가에게 그리고 얼굴을 알지 못하는 수많은 우리 세대의 동료시민들에게 내가 투표하는 이유부터 우리가 바라는 좋은 사회까지 질문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사회시스템에 오로지 충성하거나 탈퇴할 것을 강요당하고 있는 청년들이 자기 목소리를 가질 수 있는 곳, 그것을 모으고 드러낼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4.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는 청년의 삶, 정책, 정치참여에 대해 고민하고 2016 총선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고 싶은 모든 청년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연결망이자 공동사업을 위한 단체들의 연대기구로, 네트워크에 모인 단체와 사람들은 따로 또 같이하며 청년의 정치참여투표참여 활동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전국의 다양한 청년단체모임개인에게 네트워크 참여를 제안한다.

 

5.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는 이번 기자회견을 출발점으로 공천 기준과 관련해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3월부터는 본격적인 정치참여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다. 각 정당에게 청년정책에 대한 입장을 질의하고 비교분석한 자료를 제작해 청년 유권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전국에서 1천명의 청년유권자위원을 모집하고, 청년의 의견을 모아 후보 선택의 기준을 함께 만드는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4월에는 청년세대와 장년세대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투표참여를 함께 약속하는 세대연대 취지의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6.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청년이 선정한 공천 부적격자기준 설문조사 결과(청년 306명 응답)와 대상자 명단을 2차로 공개한다. 그리고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의 청년정책 공동요구안(1)‘50일 사업계획을 발표한다. 마지막 순서에는 우리는 변화에 투표할 것입니다.”라는 메시지로 집단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우리는 앞으로 50일 동안 더 많은 청년들과 함께 투표에 참여할 이유를 찾고, ‘희망의 진짜 근거들을 만들어 갈 것이다.


<>


<기자회견문>

좋은 정치를 원하는 당신과 함께

총선청년네트워크가 출발합니다.

 

  

요즘 지하철 역 입구 앞, 눈에 띄는 색깔의 잠바들이 드문드문 보이기 시작합니다. 다가오는 413일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이 줄을 지어 인사합니다. 국회의원들의 인사에 어떤 이는 손을 붙잡고 절박한 삶을 토로하고 어떤 이는 힐끗 곁눈질로 쳐다보고 출근길을 재촉합니다. 50일 남은 총선이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시작이겠지만 대다수의 시민들에게는 그리 기대할 것도 없는 하나의 빨간 날입니다.

 

누가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우리의 입법부를 담당하는 대표를 뽑는 축제의 장이자, 선택을 받기 위해 좋은 정책이 경쟁적으로 쏟아져서 정치의 정수가 되어야 할 국회의원 선거가 우리에게는 어떻게 여겨지고 있을까요? 한 청년은 총선은 300명의 싸움꾼을 뽑는 날과도 같다.”고 합니다. 그 말에 옅게 웃음을 내비치며 차라리 우리를 위해 잘 싸우기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다른 청년은 말합니다. 정치를 향해 짙게 깔린 냉소는 청년들이 무관심한 탓일까요?

 

그동안 선거가 끝날 때마다 어떤 이들은 청년에게 책임을 묻습니다. 청년들은 현실에 불만만 많고 정작 선거에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손가락질 합니다. 이제 되묻겠습니다. 지금까지 선거에서 우리의 삶을 대변할 사람들이 나오기는 했습니까? 2004년 청년실업해소특별법으로 시작된 청년정책의 지난 10, 수없이 많은 진단과 정책이 쏟아졌지만 청년을 위한 정치가 정녕 존재했습니까?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며 노동개혁을 추진했지만 뒤에서는 자신의 힘을 이용해 지인의 취업을 청탁하지 않았나요? 청년들의 취약한 경제적 기반을 두고 세대 간 격차 해소를 하자며 상속세와 증여세를 완화하지 않았나요? 청년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짓겠다고 했지만 정작 자신의 지역구가 선정되자 머리띠 두르고 반대하지 않았나요?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은 분명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정작 그 곳에 살고 있는 혹은 살아갈 주민이자 시민인 청년들의 이야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청년들이 겪는 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던 정책은 대다수가 무용지물이었고 청년을 둘러싼 반복적인 논쟁이 이어졌습니다. ‘청년이 대체 몇 살이냐는 나이 논쟁,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며 청년문제를 통과의례라고 치부하는 생각, ‘청년들이 눈이 높아져서 그렇다는 편견이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불평등의 심화로 인해 청년들이 겪는 사회경제적 위기를 외면한 채, 소모적인 말만 되풀이해왔습니다.

 

그 사이 청년의 삶은 더욱 빠르게 나빠졌습니다. 고용, 노동, 주거, 부채, 교육 등 각 분야에서 곤두박질치는 사회경제적 지표, 그리고 그 지표에 반응조차 하지 않는 무기력함이 팽배합니다. 절망이 익숙한 사회, 우리는 바로 그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무런 희망도 가질 수 없는 우리가 세상에 뱉어내는 것은 고작 인터넷에 접속해 헬조선이나 흙수저라고 써내는 절규입니다.

 

이 절규에 정치가 제대로 답하게 하기 위해 우리는 서로를 격려하면서 우리의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함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함께 만드는 변화의 가능성까지 포기할 수는 없기에, 우리는 이번 총선을 계기로 한 번 더 서로에게 이야기를 걸어보려고 합니다. 청년의 정치참여는 거창한 선언에서 시작되지 않습니다. 내 바로 옆의 누군가에게 그리고 얼굴을 알지 못하는 수많은 우리 세대의 동료시민들에게 내가 투표하는 이유부터 우리가 바라는 좋은 사회까지 질문하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사회시스템에 오로지 충성하거나 탈퇴할 것을 강요당하고 있는 청년들이 자기 목소리를 가질 수 있는 곳, 그것을 모으고 드러낼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는 선거를 앞두고 경쟁적으로 선언되는 수십만의 청년 일자리, 수만의 청년 공공임대주택의 숫자에서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것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일자리, 걱정 없이 머무를 수 있는 집, 마음껏 배울 수 있는 교육, 누군가의 것을 빼앗지 않아도 안정된 삶이 가능한 사회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리에겐 여전히 그리고 절실히 좋은 정치가 필요합니다. 좋은 정치는 구체적인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에서 출발합니다. 그래서 오늘 총선청년네트워크가 출발합니다. 바로 좋은 정치를 원하는 여러분과 함께 말입니다. ‘변화투표하고 싶은 당신에게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를 제안합니다.

 

 

 

2016223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에서 함께 하는 청년들


* 보도자료 참조 자료

붙임1. 기자회견 순서

붙임2. 청년 선정 ‘공천 부적격자’ 기준 설문조사 결과 (청년 306명 응답)

붙임3.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청년정책 공동요구안 (1차 발표안)

붙임4.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50일의 사업계획

붙임5. <2016 총선청년네트워크> 참가제안의 글 (기자회견문)

붙임6. 청년 선정 ‘공천 부적격자’ 대상자 명단 (2차 : 18인)


별첨 : 보도자료_2016 총선청년정책네트워크 출발 기자회견

보도자료_2016_총선청년네트워크_출발_기자회견공천부적격자_2차명단_포함.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