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공지사항

[공지] 민달팽이 성찰의 공동체 <회원, 조합원 간담회>

by 민달팽이유니온 공식계정 2017. 12. 11.

안녕하세요. 민달팽이 사무국입니다.

 

민달팽이 회원, 조합원 여러분 연말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지요? 조금은 따뜻하고 여유 있는 시간이시길 바랍니다.

민달팽이의 12은 여러 일들이 있었던 올 한해를 두고 여러분들과 함께 만나서 이야기 나누는 성찰의 시간으로 보내려 합니다. 이 시기를 보내며 앞으로 민달팽이가 나가야 할 공동체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토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니 편안하게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간담회> 고충처리위원회 진행에 대한 궁금점 해소 그리고 민달팽이 조직 운영에 제안

    1 : 11 27() 1930분 간담회 진행 @또라이양성소

    2 : 12 14() 1930분 간담회 진행 @한겨레 문화센터 805

    3 : 12 21() 1930분 간담회 진행 @카톨릭청년회관 모임방 6

    * 2차 간담회(12.14) 1차와 비슷한 내용으로 진행 될 예정이고 3차 간담회(12.21)에서는 후속 진행 경과보고 

     및 모아진 의견을 반영한 민달팽이 공동체 계획에 대한 발제를 포함할 예정입니다.

 

<조직문화(공동체) TF> 1월 초 공개모집 예정

 * 오픈테이블, 수다회 기획 및 모아진 이야기들을 반영하여 약속문, 매뉴얼 등을 기록, 초안 및 최종안 작성

 

<민달팽이 공동체 이야기 모으기1~3월, 일정 재 안내 예정

  * 오픈 테이블 :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조직운영,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모으는 테이블

  * 수다회 : 달팽이집에서 가지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각 집에서 테이블 진행)

 

올 한해를 잘 갈무리하고 내년 1월  "민달팽이 신년회"를 통해 회원, 조합원 간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여 신청 링크>>  https://goo.gl/forms/vhF2mVsv2iMlMrjI3


민달팽이는 지금,


다양한 범주의 구성원 간 지닌 갈등과 구조적 문제의 한계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의 다양한 가치들이 상호 공존해야만 하는 필연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민달팽이는 올해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해 1) 민달팽이의 ‘일터 내 괴롭힘’을 명명하고 이에 대한 권고안을 공식적으로 발표 하였고 2)민달팽이의 인사와 조직운영은 일터 내 괴롭힘을 포함 한다는 방향을 알렸습니다.


민달팽이의 조직 운영에 대한 시스템이 없는 상황이지만 중요한 사안을 추진하기 위해 민달팽이유니온의 운영위원,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의 이사회 에서 <고충처리위원회>를 꾸려 진행했습니다. 조직운영에 대해 고민했던 지난 민달팽이 활동에서 비교적으로 나아간 대응 이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론화의 과정에서 민달팽이의 구성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며 어떻게 공동체로 풀어갈 수 있을지 함께 논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점차로 나아가는 민달팽이가 되고자 지금의 경험을 조직, 공동체 운영을 재정비 해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절차와 관련한 평가와 논란만이 반복되면 이후로 만들고자 하는 조직규칙, 운영규약, 약속문 등을 진행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 여겨집니다. 고충위의 절차에 대한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하면서 우리의 토론 의제는 민달팽이 활동과 공동체, 구성원, 역할, 대안, 체계 등을 포괄하는 방향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공론화 과정에서 나왔던 갈등, 우려에 대한 명확한 정리는 꼭 필요할 것이며 이는 사무국의 책임이라 여겨집니다. 또한 앞으로의 진행되야 하는 민달팽이 조직 운영 체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회원들의 이야기들이 함께 다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의 창구를 열고 회원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열겠습니다.


향후로 진행될 민달팽이 공론의 장을 더 다양한 구성원이 합리적인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고 사회적 논의와 학습의 장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향 후 민달팽이 조직운영 계획 일정


[12월 중]

* 회원 간담회 : 민달팽이 고충처리위원회 진행에 대한 고민, 궁금점 해소 그리고 민달팽이 조직 운영에 제안하기
- 1차 : 11월 27일(월) 19시30분 간담회 진행 @또라이양성소
- 2차 : 12월 14일(목) 19시30분 간담회 진행 @한겨레 문화센터 805호

- 3차 : 12월 21일(목) 19시30분 간담회 진행 @카톨릭청년회관 모임방 6호정


[1월 초 ]
* 조직문화(공동체) TF 구성 :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약속문, 매뉴얼 등을 기록, 작성해가는 역할(공개모집 예정)


[1월~3월 ]
* 민달팽이 이야기 모으기(일정 재 안내 예정)

- 오픈 테이블 :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조직운영,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모으는 테이블
- 수다회 : 달팽이집에서 가지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각 집에서 테이블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