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보도자료, 기자회견, 논평

[토론문] 청년 주거문제의 해법 : 한국 사회 주거문제 해결 위에서 고민하기

by 민달팽이유니온 공식계정 2017. 6. 10.


 

6월 9일(금) <다음세대를 위한 새로운 시작, 청년정책 전환을 위한 청년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서울시와 청년 당사자들의 2012년부터 시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토대로 새롭게 우리 사회에 형성되고 있는 청년정책을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전국적으로', '균형적 수준'에서 펼쳐지도록 함께 그동안의 과정을 돌아보며 성과와 의의, 그리고 한계를 되짚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서울시, 서울시 청년허브와 함께 민달팽이유니온을 포함한 12개 광역, 52개 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했습니다. 본 토론회에서는 발제자와 토론자의 글뿐만이 아니라 여러 청년단체와 활동가의 토론문 또한 자료집에 수록해 보다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자 했습니다. 토론회 자료집에 수록된 민달팽이유니온의 토론문을 소개합니다.


청년 주거문제의 해법 : 한국 사회 주거문제 해결 위에서 고민하기 


민달팽이유니온 사무처장 조현준


"주거불평등으로 삶에서 출발선이 달라진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주택정책의 패러다임은 이전과는 방식으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청년 주거 문제’ 는 청년 대상의 위험을 해소하는 한 축인 것과 동시에 전체 사회의 주거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주거문제 해결의 시작이다. 주거문제에서 역시 패러다임적 전환을 통해 청년에게 집이 짐이 되지 않도록 하는 사회를 기대한다. "


토론문 전문 보기 

토론문_청년 주거문제의 해법_조현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