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언론보도

[취재요청]K2-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포럼 ‘청년, 손에 손잡고’

by 민달팽이유니온 공식계정 2017. 4. 6.

취재요청 

수 신

각 언론사 정치부, 사회부, 경제부

발 신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문서일자

201746()

담 당

정남진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사무국장 (010-8909-3115)

성은혜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운영팀장 (010-8997-0735)

용 도

K2-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동 포럼 취재요청의 건

 

K2-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포럼

 

청년, 손에 손잡고

해볼법한 사회, 그 연결의 가능성

 

201749() 오전 1130

정릉 달팽이집(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506-100)


1. 정론직필을 위해 애쓰시는 기자님과 귀 언론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2. 2015년 4월 9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은 K2 인터내셔널과 함께 ‘청년, 손에 손잡고’란 제목의 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양 단체가 협업을 통해 공급한 정릉 달팽이집(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506-100)에서 진행될 이번 행사에서는 NEET·주거 등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연결’을 주제로 해결을 모색하는 논의의 자리로 기획되었습니다. 본 포럼에는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K2 인터내셔널·성북 신나·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성북구청 등 관련 단체·유관기관·연구기관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3.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은 2014년 창립되어 청년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비영리주거모델을 만들어왔으며, 서울 전역에‘달팽이집’7개소를 공급중입니다. 달팽이집은 입주자에게 적절한 임대료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자가 관리를 통해 집이라는 공간에서 자기 주도성을 높여 ‘주거비용’과 ‘세입자’라고 하는 청년 당사자들의 핵심적인 불안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4. 정릉 달팽이집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주체가 합께 협업한 사례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논의·주택탐색·리모델링·입주까지의 과정에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과 K2 인터내셔널 두 당사자뿐 아니라 지자체·지역풀뿌리단체·전문가들의 도움과 조언을 통해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는 향후 사회주택 공급에 있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주체가 참여하고 역할을 수행한 모델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지금 시기 청년들은 삶의 전반에 걸쳐 불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청년문제는 사회경제적 기반의 붕괴와 더불어 그 자신의 삶의 활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한국사회는 지속가능성에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본 포럼을 통해서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과 K2 인터내셔널은 활력 있는 사회, 무엇인가 해볼 만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스스로의 역할을 탐색하고, 나아가 지역·시민사회·공공의 역할을 제안하려 합니다.

 

6. 이에 귀 언론사에 취재와 보도를 요청합니다.

 

▶ 취재요청서 : 

[취재요청서]20170406_K2-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공동 포럼_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