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달팽이유니온]/* 공지사항

[행사안내]'10.5 세계 주거의 날 온종일 주거권'행사에 초대합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0. 2.

'10.5 세계 주거의 날 온종일 주거권'행사 안내 






올 해 10월 5일은 세계 주거의 날입니다. ‘세계 주거의 날(World Habitat Day)’은 국제연합(UN)이 1986년에 지정한 기념일로 매 해 첫째 주 월요일에 기념되고 있습니다. 이 날은 주거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임을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매 해 중심 주제를 통해 주거문제에 있어 세계적으로 주요한 이슈를 알리고 있습니다. UN 해비타트에서 밝힌 2015년의 세계 주거의 날 주제는 ‘모두를 위한 공공 공간(Public Spaces for all)입니다.

 

민달팽이유니온에서는 2013년 세계 주거의 날 기념 야외 행사(민달팽이 공개 라디오 버전), 2014년 세계 주거의 날 기념 대만 노숙 집회 참석 등 세계 주거의 날에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왔습니다. 이번 2015년 세계 주거의 날은 회원분들을 비롯한 청년들과 함께 한국사회의 위기에서 비롯된 새로운 주거취약계층인 청년 주거 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모색하는 하고자 합니다.

 

올 한해는 전세가 폭등, 급속한 월세 전환과 꾸준한 임대료 상승세으로 인해 주거권을 보장받지 못한 채 하루하루 고통을 겪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반면 행복주택을 비롯한 공공주택에 대한 노골적인 저항으로 공공주택 공급은 더디고, 국회 서민주거복지특위의 논의는 지지부진하여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개선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민달팽이유니온은 ▲ 공공주택 확충과 추진 과정에서의 민주적 의사결정 보장 ▲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과 세입자 공동체 형성 지원 ▲ 높은 임대료 규제와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위한 법제도 개선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청년을 비롯한 한국사회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앞장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년을 비롯한 사회 모든 계층의 주거 불안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주거 공공성은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0월 5일 세계 주거의 날을 맞아 현재 주거 문제를 겪고 있는 동료 시민들을 응원하고 주거 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합의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하는 장을 열고자 합니다. 



'10.5 세계 주거의 날 온종일 주거권'에 함께 해 주세요!



□ 문의 : 민달팽이유니온 사무국장 정남진(010-8909-3115) 


※개별 행사 참여도 가능합니다.



간단 실태조사 및 행사안내 설문 링크 :  https://goo.gl/PhByGj


[보도자료]민달팽이유니온_세계주거의날기념사업안내_15100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