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민달팽이]/* 월간민달팽이 회원 조합원 기고글

[4월호 부록] 민유회원과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은 뭐가 다를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4. 8.





민달팽이유니온?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뭐가 다른지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구요?


여러분이 잘 아시는 민달팽이 유니온(민유라고 불리기도 함)은 201155일 창립된 단체로서 청년 주거권을 사회에 환기시키고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청년 주거권 확보를 위한 다양한 경로를 모색해왔죠. 여러분도 지난 민유의 활동을 잘 아실거에요. (두둥 중요!) 2014년, 민유는 기존의 민유가 가지고 있던 큰 축의 목적인 제도개선과 세입자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행동과, 사회적 주택을 공급하는 것을 각각의 단체를 두어 활동하기로 했어요. 민유는 2014년 2월 비영리 민간 단체로 등록이 완료되었고,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민유는 세입자 네트워크를 형성해 세입자 권리 회복을 위해 앞장서며, 기존의 민유가 해왔던 공익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랍니다.


기존의 민유에서 발전해온 사회적 주택 사업은 2014년 3월 비영리 민간단체인 민유와는 별개인 분리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을 통하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창립대회에서 공개되었던 것처럼 우여곡절 끝에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은 '협동조합'으로 승인 받았고, 사회적 주택을 공급하는 협동조합으로서의 역할을 할 예정이에요.





각각의 단체들이 이해 되셨다면 조금 쉬고, 본격 회원체계 설명을!


민유와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은 각각 다른 단체이기때문에 다른 회원쳬게를 가지고, 회원과 조합원은 각각 다른 혜택이 있어요.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은 '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조합원분들만 이용하실 수 있는 사업만 있어요. 민유의 회원이시면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시면 모든 혜택을 받으 실 수 있답니다 :)


민달팽이 유니온


일단, 민유의 회원체계는 기존의 민유의 회원체계와 달라진 것이 없어요. 월 정기 회원비를 내주시면 민유의 회원이 되실 수 있답니다.

다만, 민유의 신규로 가입하시려는 회원분이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시라면 별도의 운영비 추가 없이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자격을 유지하시면서 민유의 회원이 되실 수 있답니다 :)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시려면 월 운영비와 출자을 납부하셔야되요. 출자금은 조합의 사업비로만 쓰이며, 조합을 탈퇴하실때에 다시 돌려드려요. 최초 가입시 1회 이상 납부하시면 된답니다. (1구좌는 5만원 입니다.)


다만,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을 신규로 가입하시려는 회원분이 이미 민유의 회원이시라면 도의 운영비 추가 없이 출자금만 내시면 민달팽이 유니온의 회원을 유지한채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실 수 있답니다. (출자금은 1구좌 이상 납부하시면 되시고, 조합을 탈퇴하실때 다시 돌려드려요. 1구좌는 5만원 입니다.)



회원과 조합원은 각각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민유와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은 분리된 다른 단체로서, 각각 다른 사업들을 하는데요. 이에 따라서 민유의 회원이신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는 부분들과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는 부분들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은 '협동조합'이기 때문에 조합의 서비스는 조합원분들에게만 제공할 수 있어요. 이점 유의하시고 잘 보아주세요 :)


민달팽이 유니온 회원의 권리와 혜택


1. 매 년 총회에서 민달팽이 유니온의 임원 선출과 사업 계획을 승인하는 의결권을 가집니다.

2. 민달팽이 유니온 회원으로서 사업을 제안하고 회원 모임을 자발적으로 꾸리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민달팽이 유니온이 정리한 주거 및 부동산 정책을 최신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4. 민달팽이 유니온이 주최하는 행사포럼강연세미나에 무료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년 주거상담사 양성 과정이 있습니다. 2014년 기준 1기 수료자 30, 2기는 7월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5. 세입자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우선적으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 월례 회원모임 MSG (Monthly Snail Gathering)

(당분간은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조합원 모임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 조합원의 권리와 혜택


1. 매 년 총회에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임원 선출과 사업 계획을 승인하는 의결권을 가집니다.

2.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서 사업을 제안하고 조합원 모임을 자발적으로 꾸리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정리한 주거 및 부동산 정책을 최신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4. 청년 세입자를 위한 대안적 공인 중개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 공유주택에서 공동주거를 원하는 희망하는 조합원들을 연결하고 공동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6.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공급하는 사회적 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우선권을 지닙니다. (6구좌 이상 출자 시, 1구좌 당 5만원)



+) 조합원 월례모임

(당분간은 민달팽이 유니온 조합원 모임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어떠세요? 많이 비슷한 듯 하면서도 민유와 주택협동조합은 각각 다른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죠? 어렵지만 어렵지 않아요! 가장 쉬운 방법은 민유의 회원이시면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시는 거랍니다.(찡긋) 각기 다른 목표와 사업으로 분리되었지만, 민유와 주택협동조합은 같은 가치를 향해 운영되는 조직이니 두 단체 많이 성원해주세요 :)